본문 바로가기

정원

//텃밭정원// 가을에 심어야 되는 구근 무스카리 꽃

오늘은 가을에 심어야 되는 구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다년생꽃으로 내년 봄에 꽃을 보고싶거나 일이년생 꽃을 내년에 보고 싶다면 지금 9월에 꽃씨를 뿌리거나 모종을 심자구요.

우선 내년 봄에 꽃을 볼수 있는 구근 종류는 무스카리,수선화,튜립. 히아신스, 가 대표적인 구근종류데요 무스카리는 벌써 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구근류들은  새끼자구를 엄청 많이 만들기 때문에 꽃이 지면 노지에 그냥 냅둬요

9월 1일 무스카리 싹이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무스카리는 8월 말부터 새싹을 내밀어 겨울동안 잎을 땅에 붙여 추위를 이겨내면서 광합성으로 영양을 저장해서 이른봄4월에 꽃을 피우는 로제트식물입니다.왜 로제트 식물인지는 저번 접시꽃 설명하면서 알아보았는데요 왜냐하면 키가작으니까 봄에 키큰애들과는 경쟁이 안되니까 난 추워도 겨울에 나만 햇빛을 차지할꺼야~~~ 참 현명한 유전자

4월 6일 이렇게 예쁜 보라색 무스카리 꽃을 이른 봄에 보여주니 환희의 여신 같은 무스카리의 꽃말은 실망 실의 라고 합니다 . 추운겨울을 이겨내고 보라색 방울처럼 아래를 보고 달려있는 모습은 사랑스럽지요?

무스카리 꽃대 남보라색의 꽃이 단지 모양으로 수십 개가 총상꽃차례로 아래로 늘어져 피고 임성화는 진한 청색으로 아래 부근에 불임성화는 연한 청색으로 꼭대기 부근에 모여 핍니다.그런데 임성화란  무엇일까요? 임성화는  완전한 암술을 가지고 꽃이 핀 다음에 열매를 맺는 꽃을 말하며 불임성화는 씨를 맺지못하는 꽃을 말합니다.

그럼 총상꽃차례는 무엇을 말할까요?
총상꽃차례는 잎의 중심축에 꽃대가 있으며 무리져 피는 하나하나의 꽃이 짧은 꽃자루에 달려 있고 모든 꽃자루는 길이가 거의 같습니다. 꽃줄기는 길게 자라고 고른 간격으로 꽃눈이 만들어지는데 금어초처럼 줄기와 꽃자루가 만나는 자리, 즉 겨드랑이 위쪽에 잎처럼 생긴 포가 달리기도 하는데 유채,무스카리 아카시아꽃,금낭화,냉이,미나리꽃,질경이,오가피, 등이 있습니다.

무스카리꽃은 백합과 구근식물로 유럽 북아프리카가 원산지로 양파와 비슷한 성분이 있어 그리스인들은 무스카리구근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쓴맛이 강하고 양파향이 나는 무스카리 구근은 100윈짜리 동전만하고 자구들은 아주 작은 것들이 다글다글 합니다. 또한 무스카리 꽃은 히아신스의 근연종이랍니다.
즉 근연종은 생물의 분류에서 유연관계가 깊은 종류 다시말해서 외관으로 보았을때나 유전력을 보았을때 비슷한 것을 말합니다

꽃이 지면 꽃대에 하트모양의 씨방을 매달고 있는데 씨앗으로도 번식이 되지만 구근으로 번식하는 것이 더욱 빠릅니다. 씨앗이 여물면 잎도 서서히 말라 휴면기에 들어서는데 노지에 그냥 두면 자구를 만들어  번식하는데 유리합니다. 가을이 가기전에 무스카리꽃 심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