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텃밭정원// 수국 색깔 내맘대로 골라 키울수 있을까요?

by 뚜작가 2019. 8. 20.
 


인첸트 케냐 싱글 ...웰던커피 더치커피 ...

오늘은 어떻게 하면 수국을 내마음대로 꽃색을 선택할 수 있을까? 

대부분 사람들이 수국꽃 색을 하늘색과 블루 보라 계열의 색을 선호하더라구요. 

그래서 수국 색깔을 내 마음에 드는 색으로 선택해서 길러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수국은 토양의 산도(ph)에 따라 꽃색깔이 달라지는데 토양이  알칼리성을 띠면 꽃색은 분홍,빨강,진분홍,등의 색깔을 띄고 토양이 산성이 많으면 하늘색,파랑색,보라색으로 꽃이 핍니다. 물론 중성의 토양에서는 흰색을 띠지만
그럼 왜 이렇게 꽃색깔이 변할수 있는 거지?  그런 의문이 생길거예요. 수국같은 식물은 세포속에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화청소라고 하는데요. 백색 물질이지만 산도 (ph)에 따라서 색이 변하지요.이 안토시아닌이 꽃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토양 ph에 반응하여 색이 변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명반 석회를 주고 물을 주게되면 이온화 반응으로 수산화 이온이 생성되며  염기물질이 만들어져 토양의 산도( Ph)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
그렇지만 우리는 과학실에서 사용하는  염기수용액이라던지 산성용액 이런거는 모르니까 패스하고 우리주변에 있는것 손쉽게 구할수 있는것을 이야기해야지 가슴에 와닿지요?  자 그러면 어떤것이 산성일까요? 명반,레몬,커피 찌꺼기,음식물쓰레기,솔잎,이런것들도 있지만 블루베리 키우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비료가 산성비료입니다.
블루베리는 보라색을 띄지요

이십년전에 저는 분홍색 수국화분을 사서 땅에 심었는데 처음에는 분홍색으로 몇년 크더니 점점 파란색 계열로가더니 지금은 보라색으로 핍니다.땅에 특별나게 거름을 주지는 않습니다. 자 그럼 이번에는 분홍색이 좋다 하시는 분은 석회가 있지요 석회는 땅을 소독하는 의미로 석회를 뿌리고 우리 어머님은 파를 심더라구요. 파대궁을 갈가먹는 벌레를 없애면서 땅을 소독하는 가봐요. 이 석회를 수국주변에 뿌려 주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하늘색 수국도 이쁘고 블루계열이 더 좋아서~~~
아무튼 석회나 명반을 사용하는 까닭은 값이싸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지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위에 시진은 저의 텃밭정원에 핀 수국인데요 분홍색수국과 하늘색 수국이 같이 피었지요? 그럼 땅이 요기는 산성 조기는 알리성일까요?
두 수국은 종류가 다른 수국이랍니다.
분홍수국이 산도에 영향을 받는 수국이구요 하늘색 수국은 산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수국입니다.
결론은 모든 수국이 다 산도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는 거예요. 요즘 수국은 처음부터 하얀색수국, 하늘색수국,연분홍수국,빨강색수국도 있답니다.

하늘색 수국이 처음 피었을 때 모습입니다. 점점 완전한 하늘색으로 되지요

역시 분홍색 수국인데요 산도의 영향을 받는 수국이랍니다.

역시나 산도에 영향을 받구요 처음 제가 분홍색 화분을 사다심은 수국인데 보라색으로 변한답니다.

그럼 오늘도 여기까지 그만 마칠께요.  예쁘게 수국 키우시구요. 분홍이든 하늘색이든 꽃은 에쁜거니까 사랑해주시구~

다음에는 수국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유익하셨으면 밑에 하트 꾹우 눌러주세요~

요즘 인기있는 글 보러가기

  장미 삽목하는 방법 
♠ 수국 삽목하는 방법 
 무대조명을 뜻하는 찰리채플린이 만든영화 라임라이트를 아시나요 
 호랑나비가 좋아하는 참나리꽃
 
사시랑이 꽃대에 피는 다알리아꽃

청정원 홍초 석류 ...(무료배송)쁘띠첼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