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무궁화공원//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by 뚜작가 2019. 8. 19.
키움원예 무궁화 묘...무궁화 꽃이 피었습...

광복절 74주년을 맞이하여 ......
일본의 경재보복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더욱 더 단결된 마음으로 국민이 한뜻으로  불매운동을 끝까지 추진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무궁화 꽃에 대해서 알아보기위해 김천 직지사의 무궁화 공원에 다녀왔습니다.

옥선 ㅡ배달계 전국에 고루 자생한다.

무궁화는 7월 초순부터 10월 중순까지 매일 꽃이 피고 지고를 반복하며 보통 한그루에서 2000~3000여 송이가 핀답니다. 대단하죠?

또한 옮겨 심거나 꺽꽂이(삽목)를 해도 잘자라고 공해나 병충해에도 강한 특성이 우리민족의 근면과 끈기 강인함을 닮아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잘 나타내주는 꽃이라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행정안전부

무궁화와 접시꽃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무궁화는 나무고 접시꽃은 풀입니다.
무궁화꽃 얘기 하려면 꼭 기억해 내야 할 사람이 한 분 계십니다.
유달영 박사인데요.농학자이자 수필가이시고 사회운동가이시기도 합니다.
서울농대를 졸업하고 미네소타대학에서 공부하였고 모교 서울 농대 화훼학 연구실에서 무궁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 하신분이시고요.

아사달계

일제 강점기 때 일본놈들은 무궁화꽂이 사실은 매우 유용한 약용식물인데도 사람에게 안질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유발시킨다며 우리민족의 표상인 무궁화나무를 전국적으로 모두 뽑아 없애버렸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1947년부터 유박사는 국내 산간 벽촌에 드물게 남아있는 무궁화를 전국적으로 수집하고 염도의·김일중 등의 학자등과 함께 외국의 신품종을 개발 하는 등의 연구로 서울대학교 화훼학 연구실을 우리나라 무궁화 연구의 본산으로 이끌었습니다.
새로이 발견된 혹은 개발되여 명명한 꽃이름들을 예로 들어도 이들이 우리나라 국화에 대한 사랑과 민족주의적 전통과 정서까지 중요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달·화랑·아사달·새빛·한얼 단심 소월·옥선·옥토끼, 산처녀·아사녀·홍순,홍단심·수줍어·영광·춘향 ·에밀레·한사랑 새아씨 ·홍화랑·님보라· 계월향 눈뫼·사임당,꽃뫼 눈보라,등등이 민족적 정서를 담아 명명한 무궁화꽃 품종들의 이름들입니다
이후에도 1990년대에 들어서 전국의 원예 화훼학계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한국무궁화연구회를 발족해 무궁화 연구와 보급을 시작했습니다.

레이디스탠리  유럽도입종 아사달계 반겹꽃

현재는 재래종과 수입종을 합쳐 근 200여종 가까이 개발되어 있고요.
그러나 아직도 국화인 무궁화는 그리 많이 보급되지 못한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무궁화꽃의 분류는 순백의 꽃과 ,색을 가지고 있는 유색의 꽃으로 대별되는데 순백색 이외의 꽃은 화심부 즉 꽃 중심에 붉은색을 가지고 있고 이것을 단심이라 부르고요.

원술랑 ㅡ1987년 서울대에서 명명

또 단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꽃잎 옆으로 붉은색 띠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순백의 꽃은 배달계, 꽃 중심부에 단심을 가진 꽃은 단심계, 단심을 가졌으며 붉은 띠를 가진 꽃은 아사달계, 로 분류하고
또 단심계 중에서 흰꽃잎에 단심을 가진 것은 백단심계, 붉은 꽃잎을 가진 것은 적단심계, 푸른 꽃잎을 가진 것은 청단심계, 자주색 잎을 가진 것은 자심단계로 분류 합니다.

즉 배달계, 아사달계, 백단심계, 적단심계, 청단심계, 자심단계, 등으로 분류하지요.
그리고 꽃은 종류마다 홑꽃과 겹꽃 반겹꽃의 형태로 피며 암술과 수술이 같이 있는 양성화입니다.
꽃으로의 일생은 단 하루에 지나지 않지만 이른 아침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여 한낯 정오에 만개하고 저녁무렵이 가까워지면 꽃잎을 오므리기 시작해 다음날엔 꽃잎이 땅에 떨어지며 단 하루만에 꽃으로의 일생을 마감합니다.  낙화할때는 얼마나 정갈한지 한쪽으로 말려서 아주 깨끗하게 낙화해서 정말 꽃이 떨어지는 모습 또한 국민 정서를 닯았다고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 좀더 무궁화 보급에 앞장서고 무궁화 축제도 많이 열어서 아름다운 우리나라꽃 무궁화를 알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하루에 한개가 피고 지지만  한 나무에 1000~ 2000여송이가 여름부터 가을까지 매일 새로운 꽃이 연속적으로 피고 지고해서 개화기간이 무척 길답니다.

 제가 작년에 삽목해서 키운 꽃인데요 어떼요? 이쁘죠? 무궁화는 삽목도 아주 잘되는 꽃이고 삽목하면 2~3년이면 아름다운 꽃을 볼수있답니다.

이미지출처 - 행정안전부

무궁화 나무 스탠드형 참 이쁘죠? 행정안전부에서 이미지 가져왔습니다. 저도 이렇게 키우는 것이 제 꿈이라서 삽목하려구요.

정원에 몇그루 있으면 7월부터 가을까지 정원이 다 훤 할거 같습니다.

행정안전부 가보기



임진홍 ㅡ연보라에 붉은 단심이 적개들어있다

한얼 ㅡ교배종 자심단계의 홑꽃

향단 ㅡ 전북 남원에서 체취
  1979 원예시험장에서 명명

요즘 인기있는 글 보러가기

  장미 삽목하는 방법 
♠ 수국 삽목하는 방법 
 무대조명을 뜻하는 찰리채플린이 만든영화 라임라이트를 아시나요 
 호랑나비가 좋아하는 참나리꽃
 사시랑이 꽃대에 피는 다알리아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