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텃밭정원// 무대조명을 뜻하는 찰리채플린이 만든영화 라임라이트를 아시나요?

by 뚜작가 2019. 8. 12.

충북농원 아름다운 ...충북농원 아름다운 ...

라임라이트 - 목수국 라임색으로 피기시작합 모습

오늘은 우리 텃밭정원의 하이라이트 라임라이트에 대해 알아볼께요.
봄을 지나 뜨거운 여름이 오면 텃밭정원에는 좀 지져분해지고 더위로 꽃들도 맥을 못추는 그런시간이 오는데, 이지음 꽃밭을 환하게 해주는 꽃이 있으니 정원에 없어서는 안될 꽃 라임라이트 목수국이랍니다.
사실 수국은 키우기가 힘들지요? 기온에 따라 꽃눈을 형성해야 되는데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곳에서는 꽃눈이 얼어 그저 깻잎보다 못한 그런 수국인 경우가 많답니다. 또 토양에 따라 원하는 색의 꽃을 못보는 경우도 있고요
그런데 라임라이트 목수국은 그런 문제가 없는 뜨거운 날에도 짱짱한 꽃대를 보여주는 가드너들이 좋아하는 꽃이랍니다.라임라이트는 처음에는 라임색으로 꽃을 피우고 그다음에는 크림색으로 변해서 추위가 시작되면 분홍색으로 변하는데 이때는 이쁜분홍이 아니고 엔틱스런 분홍입니다

텃밭정원에 핀 라임라이트와 백일홍 에키네시아

4년차의 라임라이트 입니다. 장독대 주변에 심었는데 꽃이 너무 커서 비오는 날 무거운 꽃대를 감당하기에 벅차 보였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꽃대를 조절해 줘야 될꺼 같네요

가을로 갈수록 꽃잎이 분홍으로 물드는 모습   출처 핀잇

가을로 접어들면 하얀꽃잎이 분홍으로 변하는데 기온차가 많이 나는 나라에서는 아주 이쁜 분홍색인것 같습니다.라임라이트는 일본이 원산지인데 네덜란드에서 개량한 품종으로 영국 왕립원예협회로부터 우수 품종(AGM)을 선정된바 있는 인기 수종입니다.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노지월동가능한 아주 착한 메리트있는 수국이지요.
개화기간이 7월초부터 서리 내릴때까지 무척 길어서 정원의 없어서는 안될 그런 꽃이라 하겠습니다. 
수국이 6월초에 피기 시작해서 8월초까지 꽃을 보여주고나면 라임라이트가 7월초부터 바톤을 이어받지요.
보통일반 수국은 생육 조건이 반음지를 좋아하는 반면 라임라이트는 양지를 좋아합니다.
한여름 뜨거운 태양 아래서도 끄떡 없이 생생한 활기 넘치는 잎과 꽃을 보여주지요.

솜사탕처럼 큰 라임라이트

저는 라임라이트를 봄에 가지를 전정해주는데요
물론 가을에 해도 되지만 봄에 자른가지를 삽목도 하고 새로 나오는 꽃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한 나무에 가지를 자르지 않고 다 그냥둔다면 꽃송이가 무척 작겠지요

라임색의 라임라이트 이미지

                                                                                   외목대로 키운 라임라이트 출처 핀잇

그래서 라임라이트 가지를 하나 선택해서 외목대로 충분히 키운다음 위에서 가지 치기해서 꽃을 보려구 합니다. 정원에 이런 스탠드형 나무가 있으면 멋스러운 정원이 연출됩니다. 라임라이트는 가지가지마다 꽃을 거의 다 피우는 것이 일반수국과 다른 점인데 일반수국은 키우기 까다로운 반면  라임라이트는 키우기 수월하고 멋진 품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울타리용으로 키운 라임라이트  출처 핀잇

라임라이트 울타리용 어떻습니까? 이런 이미지를 연출할려면 지면 가까이에서 봄에 가지를 전정해주면 되는데요 가지수를 너무 작게하면 꽃이커지고 가지수를 많게 해주면 꽃이 작지만 우기에 쓰러지는 것이 많이 감소하겠지요?


조아트 조화 9송이...조아트 조화 성묘꽃...

라임라이트번식 방법은 삽목과 휘묻이로 개체수를 눌리수 있답니다.
삽목하는 방법은 봄삽목을 추천하는데, 새싹이 나오지 않은 삽수를 잘라서 흙에 꽂아놓고 물만 마르지 않으면 대부분 삽목 성공합니다.
휘묻이는 언제든지 아무때나 겨울 빼고 가능합니다. 라임라이트의 가지를 뿌리 내릴수 있는 부분의 잎을 제거한 다음 카터칼로 살짝 상처를 준다음 흙으로 덮어 주고 무거운 돌이나 벽돌로 꾹 눌러 놓습니다. 그런 다음 이듬 해 봄에 뿌리가 나왔는지 확인하고 분리하면 성공입니다.

찰리채플린이 만든 영화 라임라이트는 무대 조명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크고 화사해서 정원의 없어서는 안될  무대 조명 답지요?

오늘은 라임 라이트 꽃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라임라이트 삽목하는 방법과 휘묻이 하는 방법 가지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행복한마을 조화 보...모리앤 수국 목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