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텃밭정원// 호랑나비가 좋아하는 참나리꽃


소담예인 여아용 달...더예한복 남아용 스...

호랑나비와 너무나 잘 어울리는꽃 참나리 누가 나비고 누가 꽃인지 헷갈리게하는  참나리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리꽃과 백합은 같은 꽃인데 나리꽃은 백합의 순우리말 이름입니다.
단 백합은 인위적인 종자개량에 의해 만들어진 꽃이지만 나리꽃은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는 야생화로 우리나라가 원산지이죠!
꽃에는 이름 앞에 접두사들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면 "개"자나"참" 자가 붙는 접두사로 "개"ㅡ 개망초,개살구,개복숭아,개두릅,개떡,
이접두사 '개"는 요즘 많이쓰는 부정적인 언어중에 개고생,개판,개망신,개죽음등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요즘은 부정과 긍정을 구분 없이 쓰기도 합니다. 개꿀이다,개이쁘다,개존맛,개맛있다,
반대로 "참"자는 진짜라는 뜻을 기지고 있는데 진달래(참꽃),참기름,참나무,참깨,참나리,등~~~있습니다.

그 접두사를 잘 이해하면 꽃에 대한 이해가 쉬운데요
나리꽃에도 각각 꽃의 특징을 나타내는 접두사들이 붙어 있습니다.
참나리, 털중나리, 말나리, 섬말나리, 중나리, 솔나리, 하늘말나리, 땅나리 등........
참나리는 나리 중 가장 키가 크고 꽃이 화려한 진짜 나리라고 참나리라 불리고
나리는 백합이라 했는데 참나리만 나리꽃이라 하고 나머진 백합이라 해도 됩니다.

참나리는 잎 위에 까만 열매 같은 것이 달려있는데 이것을 주아라고합니다.
주아는 꽃이피면서 땅에 떨어지는데
보통 땅에 떨어져 그다음해 되면 싹을 내서 번식을 합니다.
이것을 영양생식이라고 합니다.
꽃으로 수정해서 생긴 씨앗이 아니고
무성생식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식물이  포자를 이용하지 않고 잎, 줄기, 뿌리와 같은 영양기관을 이용해서 번식하는 방법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식물이 빨리 개체수들을 눌리는데 용이하지요.
참나리꽃은 옥의 티로 꽃은 크고 화려하나 꽃 향기는 없는것이 단점입니다. 그래도 호랑나비가 무척 좋아 하는 꽃이 랍니다.

나리꽃의 종류는 무지 많은데, 말나리, 섬말나리, 하늘말나리, 등과 같이“말”이라는 접두어가 붙어있는 것은
잎이 가지에 어긋나게 돌아 감겨 올라가며 나는 나리에게 붙는 말입니다.
그 말나리 중에서 섬말나리는 섬(울릉도)에서 자생하는 나리이고,
하늘말나리는, 보통 나리는 꽃이 고개를 숙인 듯 땅을 보고 피지만 하늘말나리는
하늘을 향해 꽃을 피워 하늘말나리, 노란꽃이 피는 누른하늘말나리,
피죤 프리미엄 섬유...쿠첸 전기압력밥솥 ...

특히 울릉도에 자생하는 섬말나리는 세계적 희귀종이며 전 세계 백합과 100여 종 식물중에 원시 조상의 DNA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귀한 우리나라 자생종 나리꽃이고 백합과의 새로운 변종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원종으로 생물자원적 가치가 엄청난 꽃으로 세계 식물학계의 관심이 지대하다고 합니다.
한때 남획으로 멸종위기를  겪었으나 대량증식에 성공해 종을 보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나리는 꽃이 하늘과 땅 중간을 향해 핀다고 중나리, 꽃 가운데 잎에 잔털이 나 있는 나리는 털중나리로
나리꽃 중에서 털중나리가 가장 먼저 6월경에 피니 6월에 일찍 피는 것은 털중나리 7월 중순에 피는 꽃은 중나리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솔나리는 잎이 가늘고 뾰죽한 솔잎 같아 솔나리라고 하는데 이꽃보다 더큰 큰솔나리도 있습니다.
땅나리는, 보통 나리는 키가 80cm 혹은 1미터 이상 되나 땅나리는 키가 30cm 정도 밖에 되지 않아 땅나리라 부릅니다. 그러나 꽃은 매우 이쁘고 종자개량을 통한 상업적인 가능성이 매우 큰 꽃이랍니다.

참나리꽃의 꽃말은 깨끗한 마음,순결이라고 합니다.

이상 참나리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쌍계명차 티이즘 티...정관장 홍삼원,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