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텃밭정원// 꽃대가 튼튼한 우리토종꽃 벌개미취 꽃


팔도 쿠퍼스 헛개차...하늘보리, 500m...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텃밭정원을 화사하게 해주는
벌개미취꽃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연일 무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꽃들도
더위에 지쳐 한낮에는 풀 죽어 있는 모습이 안스럽답니다.

학명이 Aster koraiensisNakai인 벌개미취는 학명에서 보듯 우리 한국의 특산식물로서 영어 이름 역시 korean Daisy라 불리우며 고장에 따라서는 고려 쑥부쟁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벌개미취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꽃으로 우리나라에 자생하며 우리나라 남한 어느 지역에서나 흔하게 볼수가 있고 특히 강원도지방에서 많은 개체가 자라고 있다고합니다.
벌개미취 꽃말은 너를 잊지 않으리,청초 라고하는데요

이른봄 4월초에 새싹을 내미는 벌개미취는 잎이 두껍고 뿌리와 씨앗으로 번져서 번식력 또한 대단하고 세력이 무척 강해서 척박한 곳에서 잘 번식하니 절개지에 심으면 아주좋습니다.
 벌개미취는 6월부터 10월까지 꽃을 볼수있는데요

저의 텃밭정원의 경우는 어떤해는 좀더 늦게 피기도 하고 그러는데 올해는 다른해보다 일찍 피었답니다.벌개미취꽃는 개화 기간이 한달정도로 길어서 7월 8월의 정원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내는 아주 사랑스러운 꽃이랍니다

벌개미취는 꽃대는 가지가 갈라지고 갈라진 가지끝마다 탐스러운 벌개미취꽃이 피어나는데 꽃은 연한 보라색으로 피었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하얀색으로 변한답니다.

 위에 꽃은 쑥부쟁이꽃인데 육안으로도구분이 되지요?
꽃대도 여리여리한것이 청초하잖어요?

이꽃은 구절초인데요 

꽃은 말려서 꽃차로도 음용 할수 있답니다. 향이 정말 좋습니다.


웅진 유기농 하늘보...하이트진로 블랙보리...

자 위에 사진에서 보신 쑥부쟁이와 벌개미취,구절초는 서로 비슷하여 혼동을 하기도 하지만 벌개미취는 다른 비슷한 야생화보다 꽃이 훨씬크고 꽃대가 튼튼하여 쓰러짐이 없고 봄에 잎이 두껍고 윤이 반질반질 해서 구분할수있습니다.

벌개미취는 봄에 어린잎은 봄나물로 뿌리는 자원이라는 약재로 우리에게 아주 효용가치가 많은 식물입니다.

뿌리는 진해 거담작용,향균,폐렴,급만성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뿌리에 항암효과가 있어서 연구진행중에 있다고도 합니다.

이상 벌개미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NM자연의품격 유...오 생수, 320m...

">